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Q계발 손놀이 창의쑥쑥 손유희

곤지곤지 잼잼, 짝짝꿍과 같은 손놀이가 아이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을 거에요^^ 아이가 커감에따라 손을 더 많이 움직이게 하는 놀이는 없을까.. 하고 찾던중 손놀이 창의쑥쑥 손유희책을 서점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손을 사용하여 하는 동작들을 10가지 장으로 나누어 담고 있어요   산만한 우리 아이, 주의 집중 손유희안녕, 안녕, 예의 바른, 인사 손유희깔깔깔 배꼽 잡는, 윳음 손유희머리가 좋아지는, 숫자놀이 손유희자연의 소중함을 알게 하는, 자연 손유희자연의 소중함을 알게 하는, 자연 손유희번뜩번뜩, 창의성 계발 손유희똑똑하게 말하게 하는, 이야기 손유희스스로 알아서 하는, 생활 손유희따뜻한 마음 키워주는, 동시 손유희     -손유희의 교육적 효과- * 손을 통해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표현능력을 길러준다. *동작을 통해 새로운 감각과 상상력을 높여준다.*이야기를 극화함으로써 언어 발달을 촉진시킨다.*생각과 사고를 통해 지적 발달을 돕는다.*새로운 동작을 개발하여 표현함으로 창의성을 높여준다.*여럿이 활동함으로써 사회성을 발달시킨다.*표현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된다.*대, 소 근육 활동놀이를 통해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신체, 율동 경험을 통해 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킨다.*창조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손유희는 말 그대로 손으로 노는 것으로 아이들이 손을 사용하여 모든 것을 동작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손유희는 주의집중 및 창의성 계발 등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언어 습득 및 의사소통, 언어 이해에 대한 확장적 사고를 할 수 있어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수라고 합니다   손유희가 교육현장에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시기는 1804년으로 프뢰벨이 세계 최초로 설립한 유치원에서라고 합니다 외국뿐만아니라 손놀이는 이미 우리나라 조선시대 왕자들의 영재교육에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손놀림이나 손끝놀림은 뇌의 활성화에 놀라운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는데 도리도리 짝짝꿍, 곤지곤지 잼잼 역시 왕실에서 유래된 두뇌개발 운동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두뇌발달(IQ)뿐 아니라 감성발달(EQ)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리듬에 맞춰 나무, 꽃, 새, 구름, 비 등 여러 가지 형태를 손과 손가락을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사물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표현력이 발달된다고 합니다           손유희 동작을 그림으로 그려져있어 따라하기 쉽게 되어 있어요 손유희를 보다보면 어렸을 적 저도 해보았던 동작들이 있어서 왠지 반갑기도해서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표현이 다양하게 담고 있어서 우리 아이의 표현능력을 많이 키워줄 것 같아요 동요와 동시들을 그냥 듣기보다 이렇게 손유희를 따라하면서하니 아이가 더 집중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제 아이는 아직 동작을 따라하기 어리다고 생각했는데 어느날 통통통 이라는 노래를 들으며 손유희 동작 중 하나를 하고 있더라구요 그것을 보면서 손유희 동작을 아기에게 많이 보여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처럼 추운 겨울 아무래도 집안에서 있는 시간이 많아지더라구요 집안에서 아이와 손유희 동작을 하며 놀아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과학적으로 손과 뇌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손을 활발하게 움직일수록 뇌 기능도 발달합니다. 손유희는 동요에 나오는 나무, 꽃, 새, 구름, 비와 같은 자연물을 손과 손가락을 이용해 표현함으로써, 아이들의 두뇌 발달 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교사들 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손유희가 소개되어 집에서도 아이들에게 손유희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이 책에는 95곡의 손유희가 주의 집중 손유희 , 인사 손유희 , 똑똑하게 말하게 하는 이야기 손유희 등 주제별로 10개의 챕터로 나눠져 수록되어 있습니다. 수업 전 아이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싶다면 주의 집중 손유희 를, 여가 시간에 아이들과 놀아주고 싶다면 깔깔깔 배꼽 잡는 웃음 손유희 를, 자연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싶다면 자연 손유희 를 선택하면 됩니다.

01 산만한 우리 아이, 주의 집중 손유희
①손뼉을 쳐봐요
②통통통통
③옆으로 옆으로
④빙글빙글 돌아서 (원제 : 뱅글뱅글)
⑤손뼉을 칩시다
⑥꾹 참아요
⑦엄마별 아빠별
⑧주먹 쥐고
⑨짝짝짝 (원제 : 머리 어깨 무릎)
⑩머리 체조 박수
02 안녕, 안녕, 예의 바른, 인사 손유희
①인사하고 인사하고
②싱글싱글
③웃는 얼굴 (원제 : 웃음)
④오른손 오니손
⑤친구야
⑥헤어질 때 인사
⑦안녕 안녕
⑧우리 모두 다같이
⑨열 손가락
⑩소문났대요
03 깔깔깔 배꼽 잡는, 윳음 손유희
①아프리카 사람들
②거북이 가족
③주먹 가위 보
④어머나 어쩌나
⑤개구리 노총각
⑥빈니빈니
⑦라면을 사러 (원제 : 목장길 따라)
⑧토끼야 토끼야
04 머리가 좋아지는, 숫자놀이 손유희
①어디어디 숨었니?
②윷놀이
③한 마리 코끼리 (원제 : 코끼리와 거미줄)
④숫자놀이 (원제 : 10의 노래)
⑤쥐가 한 마리 (원제 : 쥐가 백 마리)
⑥참새 한 마리
⑦잘잘잘
⑧펭귄 한 마리
05자연의 소중함을 알게 하는, 자연 손유희
①봄에
②나비가 훨훨 날아온다
③창 밖에 (원제 : 예수님의 사랑 신기하고 놀라워)
④구름 가족
⑤손가락과 리듬의 변화
⑥코스모스
⑦가을
⑧사계절
⑨작은 씨앗 하나가
⑩똑똑똑!
⑪나무타령
⑫낙엽
⑬굴속의 곰
⑭봄바람이 말해요
06 나는야 흉내쟁이, 성대모사 손유희
①암탉 다섯 마리
②누구세요?
③고릴라 가족
④개구리 가족
⑤푸른 풀밭에서
⑥병아리 가족
⑦무엇을 주련?
⑧악어가족 (원제 :악어떼)
⑨보자기는 요술쟁이
⑩어디 한 번 재보자!
07 번뜩번뜩, 창의성 계발 손유희
①나는 배 나는 배
②콩콩콩 (원제 : 모두 다 뛰놀자)
③콜럼버스
④모양 친구들
⑤무지개 꿈
⑥입을 열자
⑦도레미송
08 똑똑하게 말하게 하는, 이야기 손유희
①공주 이야기 (원제 : 나는 나는 공주인가봐)
②뽕나무와 참나무
③다섯 손가락
④사랑은
⑤누가누가 잘자나
⑥나비 한 쌍
⑦숲 속 작은 집 창가에
⑧아기 구름의 소원
⑨악기 연주
09 스스로 알아서 하는, 생활 손유희
①나는 나는 알아요
②세수하고 목욕하고
③악기 놀이
④너랑 나랑 (원제 : 커다란 꿀밤 나무 아래서)
⑤왕왕왕 나는 왕자다
⑥내 마음에 사랑이
⑦잘 들어요
⑧제일 좋아요
⑨선생님이 좋아요
⑩앵두 드세요
⑪가위 바위 보
⑫편식은 안돼!
⑬작은 내 손
⑭엄마를 보면 (원제 : 사랑)
10 따뜻한 마음 키워주는, 동시 손유희
①콩 (이상교)②개미 (문삼석)
③나비야 나비야 (오순택)
④가을 하늘 (윤이현)
⑤초승달 (서재환)
⑥토끼 (문삼석)
⑦딸기를 보고 (윤석중)
⑧어른 (문삼석)
⑨빛깔 (신형건)
⑩버섯 (김용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