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이고 읽었던것 같다. 정확한 날짜는 기억이 안나지만 , 처음으로 시간에 쫓기듯 완독하지 못한 책이 나와버렸다. ㅠㅠ 너무 안타까워 가져다주는 그 순간까지 읽었는데 빨리 읽으면서도 속으로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글씨만 읽는 이 행위가 무슨 소용이지 ? 너무 아쉽다... 라는 생각이 멈추질 않았다. 철학에 대한 내 지식이 아직 부족한것도 맞다. 일본저자인데 30대라는 어린나이에도 상당한 철학적식견을 가진것이 읽으면서도 느껴질 정도였다. 분명히 나보다 어린사람일텐데 부럽기도 부끄럽기도 한 기분이었다. 완독하지 못해 언젠가 꼭 다시 읽어야하는 책이다. 현대 I, II 뒷파트를 제대로 읽지 못했다. 솔직히 앞부분의 읽은 부분도 내것으로 체득하지 못했다. 아직 철학은 내게 너무 어렵다. 입문자도 이해할수 있는 쉬운책이라지만 곱씹으며 생각해야만 한장씩넘길수 있는 책임에 틀림없다. 오늘 도서관에 가면서 분명히 4권만 빌리기로 마음을 먹었건만, 가자마자 또 이책저책에 흥분하여 , 마지막 수요일찬스를 활용해 무려 6권이나 빌리고 말았다. 꼭 이번엔 다 읽어야 하겠다!!! *파이드로스 : " 미 의 이데아는 다른 이데아와 달리 쉽게 잊을 수 없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아름다운 사람을 보면 하늘밖에서 미 의 이데아를 봤을 때의 감정이 되살아나 의식의 저편에서 우리를 덮쳐온다. 아름다운 사람은 미 의 이데아 그자체를 볼 수 없는 고뇌를 치유해주는 유일한 의사다" 미 의 이데아를 향한 욕망, 그것은 의식의 저편에서 찾아온다. 미는 음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랑의 본질은 일상을 초월하는 최고의 미를 다시 한번 맛보고 싶다는 광기 라는 것이다. *플라톤로맨틱한 욕망(동경)과 에로틱한 욕망(성욕)이 함께 사랑의 본질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어느 한쪽만 결여되어도 사랑은 성립하지 않는다. 듣고보니 확실히 수긍이 가지 않는가. 우리가 사랑에 빠질때 상대방의 아름다움을 자신의 것으로 삼으려는 에로틱한 욕망이 솟아오르는한편,그 아름다움에 대한 배려가 로맨틱한 욕망으로 탄생하는 구조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세네카"인생 자체가 짧다는 생각은 틀렸다. 인생은 우리가 사용하는 방법에따라 짧아지기도 하고 길어지기도 한다.그러므로 인생을 낭비하지 않고 유용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짧은 인생을 부여받은 것이 아니라, 스스로 단축시키고 있다. " 세네카는 이깨달음이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생각했다 *니체는 소리높여 단언한다"이삶이 고뇌나 모순으로 가득차서 넘친다 해도 이것을 시인할것. 찰나의 행복을 양식으로, 있는 그대로의 삶을 있는 그대로 긍정할 것. 이 디오니소스적 긍정 이야말로 나의 철학이 목표로 하는 것이다 " * 자기기만 -세속적 기준에서 자신의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다.바람직한 상태를 추구하면 지치고 만다. 자기 자신의 고유한 자세를 추구하기 보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상태가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여기는 생각, 즉 세속의 기준에 입각하여 약삭빠르게 처신하는데 절망이 있다는 것이다.
철학 없이 인생도 없다! 고 외치는 저자가 서양 철학사에서 중요한 획을 그은 명작 50권을 소개하는 책이다. 철학이 어떻게 탐구되고 전해져 왔는지 알려주는 철학 안내서로, 역사적 배경이나 전문용어에 대한 보충 설명을 통해 철학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쓰여 있다.
들어가며
서양 철학사의 주요 흐름
철학서를 대하는 다섯 가지 자세
제1장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벗어나 개념으로 세계를 설명하다
01 소크라테스의 변론 | 플라톤
:잘 살기 위한 철학
02 향연 | 플라톤
:사랑에 관한 통찰
03 파이드로스 | 플라톤
:사랑과 공통 이해의 본질론
04 국가 | 플라톤
:정의란 무엇인가?
05 형이상학 | 아리스토텔레스
:세계의 원리를 개념화하다
06 정치학 | 아리스토텔레스
:인간 본성으로서의 정치를 조명하다
제2장 중세
-기독교 신학에 지배당한 철학
07 인생의 짧음에 관하여 |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충실한 인생을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08 고백록 | 아우구스티누스
:자기 고백으로 신앙의 희망을 전하다
09 신학대전 | 토마스 아퀴나스
:신앙의 정당함은 논증할 수 있는가?
10 군주론 | 니콜로 마키아벨리
:조국 통일을 꿈꾼 현실주의자의 책
제3장 근대
-보편성을 탐구하다
11 방법서설 | 르네 데카르트
:근대 철학의 출발점
12 정념론 | 르네 데카르트
:정념의 의미를 설명하다
13 리바이어던 | 토마스 홉스
:시민 국가의 시대를 개척하다
14 에티카 | 바뤼흐 드 스피노자
:선의 근거를 수학적으로 도출한 윤리학
15 단자론 |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기독교를 대신하는 조화의 원리를 추구하다
16 인간지성론 | 존 로크
:확실한 것은 지각 경험뿐이다
17 시민정부론 | 존 로크
:미국 독립 혁명에 영향을 준 철학
18 인간이란 무엇인가 | 데이비드 흄
:모든 인식은 지각의 묶음이다
19 인간 불평등 기원론 | 장 자크 루소
:인간 사회에 불평등이 발생하는 이유를 묻다
20 사회계약론 | 장 자크 루소
:근대 사회와 근대 국가의 정당성의 원리를 확립하다
21 순수이성비판 | 임마누엘 칸트
:색안경의 인식론
22 실천이성비판 | 임마누엘 칸트
:도덕의 근거를 이성에 두다
23 도덕과 입법의 원리 서설 | 제러미 벤담
:공리주의의 원리를 확립하다
24 법철학 |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인간적 자유의 원리론
25 죽음에 이르는 병 | 쇠렌 키에르케고르
:실존철학을 창시하다
26 공리주의 | 존 스튜어트 밀
:도덕의 근거로 행복을 제시하다
27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행복의 조건으로서 자유를 설명하다
제4장 현대 Ⅰ
-니체부터 하이데거까지
28 비극의 탄생 | 프리드리히 니체
:삶에 대한 긍정을 설명하는 니체의 데뷔작
29 도덕의 계보 | 프리드리히 니체
:도덕의 가치를 묻다
30 권력에의 의지 | 프리드리히 니체
:인식의 원리를 근본적으로 전환하다
31 공상에서 과학으로 | 프리드리히 엥겔스
:마르크스주의의 전체상
32 시간과 자유 | 앙리 베르그송
:의식은 질이다
33 실용주의 | 윌리엄 제임스
:진리는 작용하는 것이다
34 현상학의 이념 | 에드문트 후설
:인식 문제를 해명하는 원리를 제시하다
35 순수현상학과 현상학적 철학의 이념들 | 에드문트 후설
:인식의 본질론으로서의 현상학을 확립하다
36 일반 언어학 강의 | 페르디낭 드 소쉬르
:근대 언어학을 창시하다
37 논리철학논고 |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우리는 무엇을 말할 수 있는가?
38 철학적 탐구 |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말의 의미는 그 사용에 달려 있다
39 존재와 시간 | 마르틴 하이데거
:실존철학의 최고봉
40 형이상학입문 | 마르틴 하이데거
:후기 하이데거 입문서
제5장 현대 Ⅱ
-메를로 퐁티부터 자크 데리다까지
41 행동의 구조 | 모리스 메를로 퐁티
:행동의 의미는 무엇인가?
42 지각의 현상학 | 모리스 메를로 퐁티
:신체의 의미를 명확히 하다
43 존재와 무 | 장 폴 사르트르
:절대적 자유의 윤리학
44 슬픈 열대 | 클로드 레비 스트로스
:문화인류학의 바이블
45 에로티시즘 | 조르주 바타유
:에로티시즘의 본질론
46 인간의 조건 | 한나 아렌트
:근대 사회가 노동 사회로 전개되는 것을 비판하다
47 혁명론 | 한나 아렌트
:자유는 공적 공간을 필요로 한다
48 전체성과 무한 | 에마뉘엘 레비나스
:윤리의 조건은 나의 내부에 있다
49 말과 사물 | 미셸 푸코
:포스트모던 사상의 대표작
50 목소리와 현상 | 자크 데리다
:동일성을 해체하는 탈구축의 사상
나가며